본문 바로가기
하노이 일상

오늘 4월 6일 새로운 베트남 소식 ~ 새로 구성된 베트남 지도자들 ‘경제 개방 정책’ 유지 예상.., 안정적 국정 운영

by 김밥이 파파 2021. 4. 6.
728x90

안녕하세요 ~ #육아파파 김밥이 아빠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하는데요..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바이러스의 이동 경로 차단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에 베트남 정부에서 해외 유입을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잘했다고 할 수 있지만... 이렇게 계속 막고만 있다가는 여러 분야에 걸쳐

경제적인 손실이 더 불어나지 않을까 염려스럽긴 합니다.

그래도 백신 여권이라는 새로운 방안이 모색 중이라고 하니까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새로 구성된 베트남 지도자들 ‘경제 개방 정책’ 유지 예상.., 안정적 국정 운영

비나타임즈

독일의 아태경제협회(OVA)의 경제학자 다니엘 뮬러(Daniel Mueller)는 베트남 통신(VNA)의 기사를 인용해 "베트남에서 새로 선출된 지도자들은 경험과 새로움이 조화를 이뤄 2045년까지 한층 향상된 위상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역 경제의 현대화를 위해 보다 개방적인 정책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뮐러에 따르면, 신임 국가 주석 "Nguyen Xuan Phuc"과 신임 총리 "Pham Minh Chinh" 그리고 신임 국회의장 "Vuong Dinh Hue" 등은 모두 실용주의자이며, 결과 지향적이라고 평가했다. 이들 새로운 지도자들은 베트남 정부가 더 높은 노동생산성으로 산업화 과정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한편, 그는 베트남이 신속하게 디지털 정부로 전환하려는 의지가 있기 때문에 조만간 관리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도 언급했다.

신임 총리는 다양한 직책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 기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임 총리가 진행하고 있던 업무를 그대로 이어받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베트남의 외교 정책도 "개발/다자화/다각화" 전략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응옌 푸 쩡 (Nguyen Phu Trong)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이 지금까지 꾸준하게 밀고 오면서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부정부패 척결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임 응옌쑤언푹 국가 주석은 총리 시절 경험을 활용해 다른 국가들과의 관계를 확대하고 강화하는데 역할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SK그룹: VNM 지분 16% 매입.., 베트남 전자상거래 분야 진출 교두보

비나타임즈

한국의 SK 그룹 동남아투자법인은 동남아시아에서 번창하는 전자 상거래 부문을 활용하기 위해 베트남 마산(Masan) 그룹의 자회사인 빈커머스(VCM, VinCommerce)에 전략적인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SK 그룹 동남아투자법인이 VCM (VinCommerce)의 지분 약 16.26%를 매입하기 위해 약 4억 1,000만 달러 (약 4,6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VCM의 자산 가치는 약 25억 달러로 나타났다.

한편, VinCommerce는 현재 VinMart (올해 중 WinMart로 명칭 변경 예정)라는 브랜드로 베트남 전국적으로 2,300개의 편의점과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는 2021년 말까지 점포를 약 3,000개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다.

지난 2018년 설립된 SK그룹 동남아투자법인은 2018년 10월 마산(Masan) 그룹의 지분 약 9.6%를 매입하고, 2019년 5월에는 빈그룹(Vingroup)의 지분 6.1%를 인수해 베트남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빈그룹에서 마산그룹으로 지분 변경이 일어난 VCM은 현재까지 비효율적인 매장 100개를 폐쇄하는 등 구조 조정을 진행해 2020년 4분기부터는 손익분기점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산그룹 경영진은 지속적으로 경영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에서 2021-4월부터 시행되는 주요 정책

비나타임즈

베트남에서 2021년 4월부터 시행되는 신 규정은 다음과 같다.

1. 동물 학대에 벌금 부과

축산사육 분야의 행정 위반에 대해 규정한 시행령 14/2021/ND-CP (4월 20일 시행)에서는 동물을 학대하는 경우 100만~300만동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한, 도축 시설에서 도축 전 사육 동물을 폭행하는 경우, 도축 전 동물을 기절 시키지 않고 도축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300만~500만동의 벌금을 부과한다.

2. 새로운 형태의 건강 보험 카드

베트남에서 4월 1일부터 새로운 형태의 건강보험카드가 적용된다. 보험카드는 ATM 형태로 되어있으며, 기존 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

3. 소모품 및 부품에 대한 수입 관세 면제

수출입 세법을 규정한 시행령 134/2016/ND-CP을 일부 개정 보완한 시행령 18/2021/ND-CP (4월 25일 시행)에서는 국내에서 생산할 수 없는 원료 또는 부품을 특별 규정한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경우 5년간 수입 관세를 면제한다고 규정했다.

특별 지정 프로젝트는 특별 투자 우대 사업 목록의 프로젝트, 경제 사회 상황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투자 프로젝트, 첨단기술기업/과학기술기업/과학기술조직 등의 투자 프로젝트 등이다.

4. ATA 발급 및 재발급 수수료

세관 분야의 요금 및 수수료 징수에 관한 재정부 통지서 14/2021/TT-BTC (4월 5일 시행)에서는 일시적으로 수출된 물품에 대한 임시보관장부(ATA)의 발행 및 재발행 수수료에 대한 신 규정이 포함되었다.

일시 수출 재수입 물품에 대한 ATA 발급 수수료는 100만동, 재발행 수수료는 50만동으로 규정했다.


하노이시: 빈그룹 전기버스 4월 8일부터 운행 예정

비나타임즈

하노이시에서 처음으로 운행되는 빈그룹 산하 빈패스트에서 제작한 전기버스 빈버스(VinBus)가 Vinhomes Ocean Park 지역에서 시험 운행을 마친 후 오는 4월 8일부터 실제 운행이 시작될 예정이다.

빈버스는 빈그룹 산하 빈홈즈에서 개발한 각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을 중심으로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하노이시에서는 10개 노선, 호찌민시에서는 5개 노선을 정식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운행 시간은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배차 간격은 10~20분 주기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이 버스 노선의 구체적인 가격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하노이시: 도시철도 2A호선 이용 요금은 8,000동부터

비나타임즈

하노이시 최초의 도시철도인 깟링-하동(Cat Linh-Ha Dong)이 운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티켓 가격은 8,000~15,000동/회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출처: Do Linh/dantri]

하노이 도시철도 관리 회사에 따르면, 최초 상업 운행에 들어간 이후 승객들은 약 15분 동안 무료 탑승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티켓은 승객들의 필요에 따라 일별/월별/분기별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일일 이용권은 3만동, 월 이용권은 20만동 등으로 적용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경제개방정책 #sk그룹 #빈그룹 #전기버스 #빈홈즈 #하노이도시철도 #운행예정

728x90

댓글